에너지자립섬은 미래 먹거리 사업…20조 경제 효과

입력 2015-10-27 13:36  

<p>[한경닷컴 콤파스뉴스=양세훈 기자] 일부 선진국의 몫으로만 생각했던 이산화탄소 감축은 이제 전 세계인의 숙제가 됐다. 피하고자 해서 피할 수도 없는 노릇. 어찌 됐든 가야 할 길이다. 이산화탄소 감축은 그동안은 규제가 우선시 되면서 정부와 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오히려 규제를 넘어 새로운 기회로 찾아온 것이 바로 이산화탄소 감축이다. 에너지신산업이라는 이름 아래 새로운 비즈니스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에너지 신산업을 이끄는 주요한 테마가 되는 것이다. 그 중심에 바로 에너지자립 섬이에너지자립섬이 자리한다.</p>

<p>◇기술력이자립섬을 만들다- 우리나라 도서 지역의도서지역의 전력공급시스템은 육지로부터 송전탑이나 해저전려케이블 등 계통연계돼 공급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는 태양광 등의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저장시스템을 혼용한 공급방식, 주민의 자가공급방식 등으로 나뉜다.</p>

<p>따라서 에너지자립섬은 결국 기존 전국적으로 단일화된 전력네트워크에 편입되지 못하는 두메산골이?도서벽지에 대한 전력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즉 디젤발전(내연발전)에 의존해온 도서 지역도서지역 섬을 태양광이나 풍력,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발전원과 ICT즉 에너지저장장치와 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 대체하는 사업을 말한다.</p>

<p>사실 디젤발전은 언제든 안정적인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발전량이 들쭉날쭉한 태양광이나 풍력으로는 기저발전처럼 안정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게 쉬운 게 아니다. 그래서 디젤발전이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일 수 있다. 기름만 공급하면 계속해서 연료효율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발전 단가가 비싸다는 점과 화석연료에 의한 환경오염이라는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있다. 지금까지는 육지와 계통연결이 안 된 섬들은 디젤발전을 가동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p>

<p>상황을 바꾼 것은 기술력이다.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려는 노력이 신재생엔지의 기술력으로 이어지면서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단가가 하락하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시대가 찾아 왔기 때문이다. 사실 기술적으로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했으나 그간의 기술발전으로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준에 접근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이 부분에 기술 강국임을 자부하고 있다. 정부와 한전의 에너지자립 섬에너지자립섬 사업은 이렇게 시작됐다. 도서 지역에도서지역에 발전차액을 보전해주는 비용만으로도 신재생에너지로 충분히 전환할 수 있다는 판단과 자신감이 작용했다.</p>

<p>◇경쟁력 갖춘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앞서 정부와 한전은 지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가파도,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가사도를 대상으로 도서 지역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에 대한 기술개발과 실증을 추진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 어찌됐든 가파도가 우리나라 첫 에너지자립섬이란 타이틀을 얻었고 두 번째가 가사도가 됐다. 울릉도 에너지자립섬은 여기에 실증과 기술력 그리고 경제성을 더한 것이다. 앞으로는 도서별 기후 환경 등 현지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을 구성하고 이에 적합한 수익모델 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다.</p>

<p>실증을 넘어선 울릉도 친환경에너지 자립섬 조성사업이 지난 22일 그 첫 삽을 떴다. 신재생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디젤발전 제로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p>

<p>울릉도를 시작으로 한전이 전력공급을 담당하는 62개 도서 중 5개 도서에 대한 사업자 추가 선정이 이뤄지면 인천시 옹진군의 덕적도, 전남 진도군의 조도, 전남 여수시의 거문도, 충남 보령시의 삽시도 제주도 제주시의 추자도가 추가된다. 그리고 향후 계속해서 도서지역을 대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p>

<p>지금 진행되는 에너지자립섬 사업을 앞서 진행된 가파도와 가사도 사업과 다른 점으로 경제성을 꼽을 수 있겠다. 앞선 사업이 연구개발 차원에서 진행된 터라 경제성 염려 없이 기술확보가 중심이 됐기 때문이다. 그러니 큰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즉 전국 도서지역으로 확대 시행하기에는 경제성 문제가 걸림돌이 된다.</p>

<p>지금의 에너지자립섬은 정부가 지원하는 돔?熾?발전차액 그리고 생산한 전력을 판매한 비용, 그리고 신재생에너지원으로 판매해 부가적으로 얻게 될 REC 이 세 가지를 가지고 기업이 투자해서 발전하는 구조를 가졌다. 다시 말해 정부가 연구개발이나 보급사업 차원이 아닌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고 이 조건에도 불구하고 사업자가 어떤 섬이든 신재생에너지로 발전을 해보겠다는 의지가 있는 사업자가 선택해 들어오는 것이다.</p>

<p>울릉도 사업이 그렇다. 한전을 비롯해 경북도, 울릉군, LG CNS, 도화엔지니어링, 넥스지오가 사업에 참여하고 사업규모도 3902억원에 달한다.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울릉도 사업이 성공하면 전 세계 어떤 섬도 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수출길이 열리는 것이다. 동남아시아의 도서지역 역시 디젤발전을 가동하니 수출길은 열려있는 셈이다. 중남미 지역 역시 섬은 많지 않지만 고립된 지역의 마을이 많아 관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p>

<p>따라서 정부도 에너지자립섬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실제로 산업부가 내년 예산으로 에너지신사업 육성 위한 정책자금 약 500억 신청해 확보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한전이 200억 투입하고 민간에서 200억 약 400억원 규모가 에너지신사업에 투자될 예정이다. 더불어 에너지신사업 특별법을 제정해 에너지자립성 등의 신사업을 지원키로 했다.</p>

<p>산업부 관계자는 "솔직히 에너지자립섬 사업은 불가피한 환경 안보 등의 규제로 어려움이 따르고 또 난도가 높은 사업"이라며 "정부가 섬에 지원하는 디젤발전 유지비용 범위 내에서 신재생발전을 대체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만큼 기술력과 추가적 REC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지만 석유가격이 불과 1년 사이 반 토막 이상 떨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서는 경제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p>

<p>친환경에너지 자립섬 조성 사업은 향후 20년간 계통운영상의 편익으로 약 1조7000억원 그리고 신재생발전 구축을 통한 생산유발 효과와 CO2 절감 등으로 약 1조4000억원 등 총 3조1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국내 86개 도서 적용 효과와 해외시장 진출 효과 등으로 약 16조8000억원이 파급효과 등 총 20조의 경제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p>

<p><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사업이란></p>

<p>기존 디젤발전 중심의 전력공급체계를 ICT(에너지저장장치, 에너지관리시스템)가 융합된 신재생발전원(태양광, 풍력, 소수력, 지열 및 연료전지)으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한국전력, 경상북도, 울릉군, 엘지씨엔에스(LG CNS), 도화엔지니어링 등이 출자해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주)'를 수립하고 총사업비 3902억 원을 투자키로 했다.</p>

<p>지난 22일 착공을 시작으로 2018년 1단계 사업, 2021년 2단계 사업 준공을 거쳐 신재생에너지와 섬 지역의 청정 이미지를 부각하는 관광·레저산업 등을 융합한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으로 조성할 계획이다.</p>

<p>2017년까지 울릉도 전체전력의 30%?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1단계 사업에서는 태양광, 풍력, 소수력발전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도입하고 신재생에너지 100% 공급을 위해 지열발전소 등을 도입하는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한다.</p>

<p>전 세계 도서 지역의 전력 생상 비용이 육지보다 높아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은 동남아시아 등 개도국 등에서 관심이 많은 신산업 분야다. 최근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은 추세를 반영해 녹색기후기금(GCF) 등 국제기금과 연계한 협력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최적의 사업모델로 평가하고 있다.</p>

<p>도서지역에서 사용 중인 디젤발전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대체해 국가 차원의 온실가스 감축, 친환경 이미지 향상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도 이바지하게 된다.</p>



양세훈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two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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